돈벌이

스포츠 스타의 천문학적 연봉과 연예인의 기하급수적 수입은 많은 직장인들을 좌절하게 하나 보다.

돈벌이란 무엇일까? 돈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늘은 그 돈을 버는 일에 대해 생각을 해 보자.

나는 돈이란 누군가에게 감동을 줌으로써 얻는 대가라고 생각한다.

‘스타’야 말로 가장 직설적이고도 솔직한 돈벌이인 것이다. 그들은 분명 누군가를 웃기고 울렸으며, 누군가를 흥분하게 하고 있다. 적어도 그들은 매우 솔직한 ‘감동’을 전해준다. 여러분이 지성이나 찬호나 욘사마보다 돈을 못 버는 이유는 단 하나. 그만한 감동을 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사도 마찬가지다. 모든 수익은 고객의 감동에서 시작하고, 모든 기업의 성쇠는 그 감동 여부에 달려 있다. 그것을 조직적으로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 바로 기업인 것이다. 그 일원으로서 우리는 오늘 얼마나 많은 이들에게, 사회적으로, 역사적으로, 얼마나 솔직한 감동을 전해 주었나?

그러나 직장인들이 좌절하는 이유는 스타들에게 배가 아파서가 아님을 나는 안다. 그것은 그 감동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기 때문에 좌절하는 것이다. 아무런 감동을 전해주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광경이 목격되기 때문이다. 강남 부동산도 그렇고, 오로지 상사만을 감동시켜 출세하는 이들, 상속/혼인으로 부자가 된 이들을 보아도 그러하다.

“도대체 저 들이 누구를 감동시켰냔 말이다!”

그렇다. 이 사회는 불합리하고 불공평하다. 그렇기에 누군가에게 감동을 전해 주는 것이야 말로 최선의 처세술이라고 감히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것이 감동을 생산해 내지 못하는 자기 스스로에 대한 변명은 될 수 없다.

나는 오늘 누구에게 미소를 주었을까? 나는 오늘 누구에게 감동의 벅참을 주었을까?

난 적어도 이러한 각성과, 부단한 노력만이 성공의 길이라고 믿는다. 비록 그것이 금전적인 성공은 되지 않더라도, 인생의 성공은 되리라 믿고 싶기 때문이다.

Comments

“돈벌이”의 3개의 생각

  1. 맞는말씀이네요…

    하지만 저는 금전적으로 성공하는게 진짜 성공인거 같아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