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s are back

“Clients are back” – Jonathan Schwartz사장(Sun)이 JavaOne 2004에서.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의 역습”을 썬의 신임 사장(겸 COO)도 인정한 셈이다.

1) 먼저 Swing의 Native OS look & feel 강화 : 앞으로 Longhorn까지(!)
이미 J2SE 1.4.2부터 XP와 GTK+ 처럼 보이게 하고는 있지만..
그런데, SWT나 WinForms와의 경합은 앞으로 어떻게?

2) 3D강화
Java3D를 오픈소스화. DirectX나 OpenGL을 자유자재로 움직일 자유도가 커질 것일까? 그런데, GPU의 Shader 처리는 어떻게?

Project Looking Glass로 UI를 3D化. 마이크로소프트의 ChromeEffect의 교훈을 잊지 않았으면…

3) JDIC, JDNC
JDIC로 플랫폼 각각의 UI 컴포넌트를 자바에서 조작. 브라우저 컨트롤을 자바 안에 박기 같은 신공이 가능
JDNC로 리치 클라이언트를 백엔드 DB에 접속 용이. 백엔드 데이터와 UI부품의 논리적인 결합을 JDNC가 물리적으로 구현.

이러한 썬의 노력에서, 이미 비즈니스 현장은 웹의 조작성에 싫증을 느끼고 더 파워풀한 “클라이언트”를 원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IBM의 Workplace Client Technology, 마이크로소프트의 .NET 그리고 일련의 썬의 움직임. C/S의 역습은 이미 시작되었다.

Comments

“Clients are back”의 1개의 생각

  1. 핑백: Blue Coin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