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ing ambitious

040417.gif

출세욕, 명예와 명성에 대한 갈구, 지위에 대한 욕심, 좋은 평가를 받고 싶은 마음, 부자가 되고픈 욕망, 물욕, 이익을 노리는 일, 업적, 목표 달성, 꿈을 이루는 일, 사랑을 찾는 일, 사랑을 실천하는 일, 이웃에 필요한 무엇이 되는 일, 사회에 공헌하는 일,…

조금씩 형태는 다를지라도 우리는 꿈을 꿉니다.
출세란 이렇듯 꿈을 통해 세상에 한발자욱 다가 서는 용기입니다.

원래 불교에서 말하는 “出世”란 부처가 중생제도(濟度)를 위해 세상에 나오는 것이라 합니다. 부처가 부처 나름대로의 출세를 꿈꾸듯, 우리는 우리 그릇 만큼의 출세를 꿈꾸면 됩니다.

행복을 위해서는 야심을 말하는 솔직함이 필요합니다.
행복을 위해서는 야심을 숨기지 않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삶에 불만이 있으면서도 주어진 상황에 기대어 그날 그날을 보내고, “삶은 그런거야”라면서 삶의 종착을 향해 멍하니 걸어 가는 것은 솔직하지도 용기있지도 않은 삶입니다.

사람은 약하기 때문에 전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법입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나아감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솔직한 것입니다.

Comments

“Being ambitious”의 2개의 생각

  1. 지금 꿈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보다 한 때 꿈이 “있었다”는 사람들에게 지금이라도 출세하라고 말해주고 싶네요. 그들의 젊음은 꿈과 함께 어찌 그렇게 빨리 사라지는지…저도 출세할 겁니다… Goodhyun 과장님도 출세하시구요.
    (출세의 지름길로 가시되 악전고투 중인 Sugar를 좀 도와주시지요. ^^;)

  2. 그렇지, 출세란 남에게 보이기 위한 아주 주관적인 자기만족감 아니겠어? 그렇지만 출세해야지…출세하여 남을 위해 사는 삶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길…부처님이 그러하셨듯이…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