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log

Moblog, 그러니까 모바일에서 블로그하기
원래 일본에 주재하는 외국인들에게서 붐이 시작되었다는 썰이 있다. 신기한 나라 폰카의 서양적 활용이었던 것이다. 폰카로 찍어서 메일로 보내면, 그것이 시스템에 의해 블로깅이 이루어지는 것이 전형적인 moblog.

엠파스 등에서도 시류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독립 블로깅중인 본 연구소 탑재 엔진 Movabletype에서 시도해 보았다. Movabletype 3.0부터는 moblog가 지원된다는 첩보도 흘러 들고 있지만, 현재로서 가장 손쉬운 방법은 한 독지가가 서비스 중인 moblog gateway를 이용하는 법. 이 게이트웨이에 메일로 보내면 첨부그림과 글을 게시해 준다. 본 사이트의 우상단은 이러한 방식에 의해 갱신되고 있다(100%는 아니나…)

그러나, 폰카 moblog의 경우 약간 문제가 있었다. 011밖에 테스트를 안해 보았는데 포토메일에 해당하는 MMS를 보내면, 이것이 plain text와 첨부물이 아니라 Nate.com에 의해 자기가 마음대로 꾸며서 HTML 메일을 보내는 것이 아닌가? 이래서야 곤란하다.
그리고 위의 게이트웨이는 일본에서 운영중인 것이라, 한글로 포스팅이 불가능하였다.

단, Clie의 내장카메라와 무선LAN을 이용 현장에서 바로 메일을 보냄으로써, moblog는 가능했다. PDA에서 별도의 블로깅 방편을 취하는 것도 좋지만, 손에 익은 메일러를 이용하는 것도 마음에 좋다.

앞으로의 moblog는 그러나 역시 웹서비스를 활용하는 형태로 진화해 갈 듯. 물론 지금도 이미 SOAP::Lite가 있어야, moblog가 가능하다. 어느덧 웹서비스는 곳곳에 스며 들어 있구나…

Comments

“Moblog”의 1개의 생각

  1. 핑백: AlogBlog

댓글 남기기